흔히 응급 피임약 이라고도 불리는 사후 피임약에 대해서 어떻게 복용해야 하고 어떠한 부작용이 있는지 그리고 올바른 사용법이 무엇인지 알아보아요.
보통 사후 피임약을 사용하는 경우는 피임을 하지 못한 상태에서 관계를 가졌을 때(콘돔이 찢어지거나, 벗겨진 경우 혹은 우발적인 관계 등등) 응급한 상황에서 피임을 시도할 때 찾는 피임법입니다.
복용시기
사후 피임약은 가능한 빠르게 복용을 하는 것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어떤 약을 복용하는지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보통은 3일에서 최대 5일까지 효과가 있는 것도 있다고 전해집니다. 하지만 약을 복용하는 타이밍이 늦어지면 늦어질수록 피임의 효과가 현저하게 떨어지는 부분이 있는 피임법 이기 때문에 최대한 빠르게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간에 다른 임신 가능성
24시간 이내 : 약 0.5%
48시간 이내 : 약 1.5%
72시간 이내 : 약 4.2%
부작용
구토, 매스꺼움, 복통, 두통, 어지러움
첫 번째로 구토, 매스꺼움, 복통, 두통 및 어지러움과 같은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보통은 몇 시간 이내 혹은 복용 후 48시간 이내 사라진다고 합니다. 하지만 구토를 했을 경우는 호르몬을 몸에 흡수시키는 과정에서 여러 문제로 흡수되지 못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다시 전문의와 상의 후 재복용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생리주기의 변화
두 번째로는 생리주기의 변화입니다. 사후 피임약 복용 후, 생리를 예정일보다 일찍 혹은 늦게 하는 경우가 생기며 생리 기간 또한 짧아지거나 길어질 수도 있습니다.
주의 사항
사후 피임약의 경우는 경구피임약보다 약 10배에서 15배 정도 많은 양의 고용량 호르몬제 이기 때문에 반드시 처방전이 있어야 구매가 가능합니다. (비대면 진료 후 처방도 가능)
그리고 아무리 빠른 시간 내에 복용을 했다고 해서 임신가능성이 0%가 아니니 생리 예정일 혹은 관계 후 2-3주 가 지난 후 임신테스트기를 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