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는만큼 보인다!

자본주의에 관하여 3

by 피보다진하게 2023. 7. 27.

현대의 자본주의

광범위한 세계화의 전파는 전 세계화는 전 세계에 자본주의를 가져왔습니다. 19세기 초까지 완만하게 연결된 일련의 시장 시스템이 비교적 통합된 글로벌 시스템으로 통합되었고, 나아가 경제 및 기타 세계화 프로세스를 강화했습니다. 20세기 후반 자본주의는 중앙계획경제의 도전을 극복하고 현재 세계적으로 포괄적인 시스템이 되었으며 혼합경제를 공업화된 서방세계의 지배적인 형태로 만들고 있습니다. 


제국주의와 무역 그리고 자본주의

산업화로 가정용품의 저렴한 생산이 가능해졌으며 급속한 인구 증가로 상품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했습니다. 18세기 제국주의는 이 시대에 결정적으로 세계화를 형성했습니다. 

 

제1차 아편전쟁(1839년 - 1860년)과 영국의 인도 정복이 완료된 후 아시아의 방대한 인구는 유럽 수출품을 위한 소모품이 되었습니다. 또한 이 시기에 유럽인들은 사하라 이남의 아프리카와 태평양 제도 지역을 식민지화했습니다. 유럽인들의 세계의 새로운 지역, 특히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정복은 고무, 다이아몬드, 석탄 등 귀한 천연자원을 창출하고 유럽 제국 열강과 그 식민지와 미합중국 간의 무역과 투자를 촉진시켰습니다.

 

런던의 주민들은 전화로 주문하고 아침에는 홍차와 지구 전체의 다양한 산물을 마시며, 그것들이 그의 현관에 바로 배달되기를 기대하며 살아갔습니다. 군국주의와 인종문화적 경쟁의 제국주의는 그저 그 사람들에 오락에 불과했던 것입니다. 인류의 경제발전에 있어서 놀라운 변화의 시대는 1914년 8월에 끝났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1870년대부터 1920년대 초반까지 세계 금융 시스템은 주로 금본위제에 묶여 있었습니다. 영국은 1821년에 처음으로 이를 정식으로 채택했습니다. (관련된 예로는 1950년대 이후에는 미국이 1960년대 이후는 프랑스 1970년대 이후는 스페인 그리고 2015년 이후 폴란드 등을 들 수 있다.) 이 단계에서 자본주의 시작은 발전했다고 생각되며 자기 자본과 부채를 위한 민간 및 공적시장, 높은 생활수준 (세계은행 및 IMF로 특정 지어진다.), 대규모 기관 투자가, 그리고 자금이 풍부한 은행시스템으로 특징지어집니다. 추가적으로 주요 경영자가 출현하여 투자 및 기타 결정의 상당 부분을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이는 마르크스가 생각하고 예상한 것과는 다른 미래가 나타난 것입니다. 1956년 저서 [사회주의의 미래]에서 앤서니 크로스랜드에 의해 탐구되고 기술되었으며, 1958년 저서 [풍요한 사회]에서 존 케네스 갤브레이스에 의해 기술되었습니다.

 


전후 호황은 1960년대 후반에서 1970년대 초반에 끝났고 스태그플레이션의 대두와 함께 경제 상황은 약화되었습니다. 자유방임주의 분석 보다 더 잘 맞아떨어진 케인즈주의 수정인 머니터리즘, 특히 미국에서의 로널드 레이건(1981년~1989년) 및 영국에서의 마가렛 대처 (1979년 ~ 1990년) 임기 동안 자본주의 세계에서 점점 유명해졌습니다. 공공 및 정치적 관심은 케인즈 관리 자본주의의 이른바 집단주의적 우려에서 '재시장화된 자본주의'라고 불리는 개인의 선택에 초점을 맞추기 시작했습니다. 


냉전 종식과 소련 해체로 자본주의는 제1차 세계대전 이전에는 볼 수 없었던 진정한 글로벌 시스템으로 발전할 수 있었습니다. '신자유주의적 세계경제 발전은 공산주의의 붕괴 없이는 불가능했다.'라고 볼 수 있습니다.


민주주의와 자본주의

민주주의와 자본주의의 관계는 이론과 대중 정치에 있어서 논쟁이 많은 영역입니다. 19세기 영국에서 성인 남성 참정권의 확대는 자본주의의 발전과 민주주의가 동시 널리 퍼지게 되면서 자본가들이 그 사이에서 인과관계나 상호관계를 필연적으로 맺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20세기의 일부 저자들에 따르면 자본주의는 파시스트 정권, 군주제 및 단일 정장 국가를 포함하여 자유 민주주의와는 상당히 구별되는 다양한 정치적 형태를 띠고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민주평화 이론은 민주주의가 다른 민주주의와 싸우지 않는다고 주장하지만, 그 이론의 비평가들은 이것이 '민주적' 또는 '자본주의적' 이기보다는 정치적 유사성이나 안정성 때문일 수 있다고 말합니다. 

 

토벤 아이버센과 데이비드 소스키스 의견

정치학자 토벤 아이버센과 데이비드 소스키스는 민주주의와 자본주의가 서로를 지지하는 것으로 보고있습니다. 로버트 달은 민주주의에서 자본주의는 경제 성장과 많은 중산층이 민주주의에 좋은 영행을 끼치기 때문에 유익하다고 했습니다. 그는 또한 시장 경제가 경제에 대한 정부 통제를 대체할 수 있으며, 이는 폭정과 권위주의의 위험을 감소시킨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자본주의 경제 체제를 가진 국가들은 권위주의적이거나 억압적이라고 여겨지는 정치 체제 아래서 성장하고 번성해 왔습니다. 예를 들어 싱가포르는 경쟁적이고 기업 친화적인 기후와 강력한 법치의 결과로 개방 시장 경제 체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민주적이고 가장 덜 부패한 국가 중 하나라고 평가받지만 운영되는 정부 방식 때문에 종종 비난을 받기도 합니다. 중화 인민 공화국의 민간(자본가) 부분은 권위주의적인 정부를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설립 이래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하고 번영해 오고 있습니다. 칠레의 아우구스토 피노체트의 통치는 투자와 자본주의에 안전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 군위주의적인 수단을 사용함으로써 경제 성장과 높은 수준의 불평등을 초래했습니다. 유사하게 인도네시아의 권위적인 통치자 수하르토의 통치와 인도네시아의 공산당의 소멸은 인도네시아의 자본주의의 확산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이것이 현대적인 의미의 "자본주의"라는 용어라고 가끔 마르크스에게 기인합니다. 그는 자신만의 방법으로 자본주의 생산 방식을 분석했지만 마르크스 자신은 '자본주의'라는 용어를 거의 사용하지 않았고, 가끔 정치적인 해석에서 두 번 정도 사용되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