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SNS와 YOUTUBE와 관련한 광고활동이 활발해지면서 1인기업. 1인 사업자가 늘어남에 따라 사람들이 마케팅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습니다. 이 글을 통해 마케팅은 무엇인지, 마케팅과 광고에 관련한 좋은 정보 얻어가세요.
마케팅이란?
마케팅이란 상품이나 서비스 관점에서 타깃 시장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가치를 탐구하고 창조하고 제공하는 프로세스입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소비자들을 끌어모으기 위해 행위라고 생각하시면 편할 것 같습니다.
그런 행위들을 극대화 하기위해 타켓 소비자를 정하고, 광고의 특성과 속성 또는 주제를 선택하여 광고를 강조하고, 캠페인을 운영하며 트레이드 쇼와 공개이벤트 등을 시도합니다.
이때 구매자에게 매력적인 제품 및 패키지의 설계, 할인, 반품과 관련한 정책 등 구매 습관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되는 패키지를 설계하고 그에 따라 제품 배치, 소매업자나 도매업자 또는 재판매업자와의 계약 더 나아가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감정을 생각하게 하는 것 또한 마케팅입니다. 마케팅은 보통 판매자. 일반 소매업자 또는 제조업자에 의해 만들어집니다. 주로 작업은 전문 마케팅회사나 광고 대행사 회사에 맡겨지게 됩니다.
또한, 업계 전체 또는 지역을 대표하여 무역협회 또는 정부기관이 특정 종류의 식품 또는 관광목적지에 관한 도시나 지역을 광고하기도 합니다.
마케팅은 비즈니스의 구성 요소 중 하나입니다. 마케팅 담당자는 제품을 다른 비즈니스 또는 소비자에게 직접 지시할 수도 있습니다. 마케팅 대상자를 상관쓰지않고 마케타가 사용하는 순간을 포함한 몇 가지 요인이 적용되는데, 이들은 마케터가 마케팅을 계획하는 단계에서 있어서 어떤 방식으로 접근할지 결정하게 됩니다.
제품의 세부 세항과 판매 방법을 설명하는 마케팅 믹스는 제품을 둘러싼 환경, 마케팅 조사 및 시장 조사 결과 및 제품의 목표 시장 특성에 영향을 받습니다. 이러한 부분들이 결정되면 마케터는 쿠폰이나 가격을 조정전략을 포함한 제품을 홍보하는 방법을 결정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고객 유치라고 알려진 마케팅이라는 단어는 교환관계의 관리를 연구하면서 얻게된 지식을 포함하여, 고객의 니즈와 욕구를 판단하고 예상하면서 만족도를 충족시키는 비즈니스 프로세스입니다.
마케팅의 정의
마케팅은 현재 미국 마케팅 협회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에서 '클라이언트, 파트너 및 사회 전체에 있어서 가치 있는 서비스를 작성하고 제공하주며 전달 및 교환을 하기 위한 활동'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또한 확실하지 않은 정보라고 볼 수 있는 게 마케팅의 정의는 수년에 걸쳐 계속해서 변화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AMA는 마케팅의 정의와 마케팅 리서치에 관련한 저의를 3년마다 갱신하고 있습니다. 2008년에는 [사회 전반]의 정의에 관심이 더해졌고. 이 정의의 발전은 2008년 정의를 AMA 1935년 버전과 비교하면서 볼 수 있습니다.
현재 마케팅의 새로운 정의는 '마케팅이라는 새로운 개념에서 다른 이해관계자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정의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최근 마케팅의 정의
그렇다면 최근 마케팅의 정의는 어떻게 내려지고 있을까?
이는 순수한 교환 프로세스가 아니라 소비자 관계에 관해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마케팅 작가이자 교육자로 활동 중인 필립 코틀러는 마케팅의 정의를 진화시켜 왔습니다. 1980년에 그는 마케팅을 '교환을 통해 소배자의 니즈와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이라고 정의했습니다. 관련된 정의로는 판매 프로세스 엔지니어링 관점에서 마케팅을 '고객의 관심과 만족을 달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비즈니스의 다른 기능과 상호 연관되어 서로 의존하는 일련의 프로세스'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마케팅 정의 중 일부는 마케팅이 기업 주주에게 가치를 가져다주는 능력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마케팅은 '가치 있는 고객과의 관계를 발전시켜 경쟁 우위를 창출하고 주주에 대한 수익률을 극대화하려는 경영과정'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Chartered Insittute of Marketion은 고객 중심의 관점에서 마케팅을 정의하고 있고 그 뜻은 고객의 요구사항을 수익적으로 특정하고 예측하며 만족시킬 책임이 있는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초점을 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마케팅 활동은 청의적인 산업으로 간주되는 경향이 있었고 그중에는 광고 판매도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지금도 마찬가지로 마케팅 프로세스의 많은 부분(제품 설계, 아트 디렉터, 브랜드 관리, 광고, 인바운드 마케팅, 커피라이팅 등)은 창조적인 아트를 사용하는 것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마케팅은 사회과학, 심리학, 사회학, 수학. 경제학, 인류학 및 신경과학을 폭넓게 활용하고 있기 때문에 현재 그 직업은 과학으로 널리 인식되고 있습니다. 마케팅 사이언스는 마케팅 계획을 작성하기 위해 따를 수 있는 구체적은 프로세스 또한 개발했습니다.
대표적인 마케팅 기법 알아보기
앞으로 마케팅 관련 글을 보게 되면 4P라는 단어를 많이 볼 텐데 이는 각각 Product, Pricing, Place, Promotion이라는 뜻을 가진 P로 시작하는 4개의 단어를 줄여 4P 말을 쓰기도 합니다. 추가적으로 4CS 도 존재하는데 이는 Consumer, Cost, Convenience, Communication이라는 뜻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아는만큼 보인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케팅에 관하여 - 스포츠 마케팅 (0) | 2023.08.01 |
---|---|
자본주의에 관하여 5 (마무리+영상추천) (2) | 2023.07.28 |
자본주의에 관하여 4 (0) | 2023.07.27 |
자본주의에 관하여 3 (0) | 2023.07.27 |
자본주의에 관하여 2 (0) | 2023.07.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