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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는만큼 보인다!

마케팅에 관하여 - 스포츠 마케팅

by 피보다진하게 2023. 8. 1.

사람들이 개인 시간의 중요하게 생각하고 공과 사가 확실하게 구분되는 시대가 오면서 개인 취미들 중 하나인 스포츠에 대한 관심도 또한 자연스래 올라가고 있습니다. 그와 관련해서 스포츠 마케팅에 관련한 글을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포츠 마케팅

스포츠 마케팅은 지난 수십 년간 마케팅의 한 분야 중 하나로 자리를 잡고 있지만, 명확하게 스포츠 마케팅은 이런것이다! 라고 하는 일방적 정의는 내려지지 않고 있습니다. Kaser and Oelkers는 스포츠 마케팅을 '제품을 시장에 노출시키기 위해 스포츠를 이용하는 것'이라고 정의를 하고 있습니다. 이는 스포츠 마케팅 중 제품마케팅에 관한 원칙 및 프로세스의 구체적으로 적용된 내용이며, 스포츠와 연관성을 통해 비스포츠 제품을 관리하는 마케팅에 적용이 됩니다. 

 

스포츠 마케팅은 스포츠 행사와 팀의 홍보뿐만아니라 여러 홍보에도 초점을 맞춘 마케팅의 한 부분입니다. 홍보가 되는 요소가 물리적인 제품 또는 브랜드 이름이 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룹니다. 이때 목표는 고객에게 스포츠 자체를 홍보하거나 스포츠를 통해 다른 제품, 서비스. 비즈니스 등과 같은 것을 홍보하는 전략을 사용하며 구매를 촉진시키는 것이 목표입니다. 스포츠 마케팅은 또한 교환 과정을 통해 소비자의 필요와 니즈를 충족시키도록 설계되어 왔습니다. 이러한 전략은 일반 마케팅의 전통적인 4P를 따르고 있습니다. 즉, 스포츠 마케팅 믹스를 사용하여 마케팅을 계획하고 실행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스포츠 마케팅은 방송, 광고, 소셜 미디어, 디지털 플랫폼, 티켓 판매 및 지역 사회 관계를 포함하는 스포츠 산업의 매우 다양한 부문을 포함하는 스포츠 홍보 요소 중 하나입니다. 스포츠 마케팅은 세 가지 부분으로 나누는 게 가능합니다. 첫 번째는 올림픽, 스페인 축구 리그, NFL 및 IPL과 같은 스포츠 및 스포츠 협회와 뭄바이 인디언스, 레알 마드리드 및 뉴욕 양키스와 같은 스포츠 팀 광고입니다. 두 번째는 다양한 제품을 홍보하기 위한 스포츠 행사, 스포츠 팀 및 개인 선수와 사용에 관한 것입니다. 세 번째는 고객의 참여를 증진시키기 위한 대중에 의한 스포츠 홍보입니다.

 

스포츠는 '거리' 마케팅이 효과적인 마케팅 수법이 될  수 있습니다. 축구 월드컵, 올림픽, 크리켓 및 슈퍼볼과 같은 세계적인 주요 스포츠 행사 동안 홍보를 위한 도시에서의 거리 광고 혹은 거리 응원을 통한 마케팅 전략을 고려하기도 합니다.

스포츠 마케팅에서의 스포츠 팬

모든 비즈니스 부문과 마찬가지로 스포츠와 관련된 사업도 효과적으로 시장을 구분하고 분할하는데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스포츠 팬들은 스포츠 이벤트에 참여하는 동기, 감정적, 경제적, 정체성, 충성심 등을 포함한 설명하지 못하는 많은 부분들이 각자 응원하는 팀에 녹아들어 가 있기 때문에 스포츠 마케팅에 있어서 굉장히 중요한 고객이 됩니다. 이 속성은 또한 스포츠 팬이 다른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것과 스포츠와 관련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할 때 다르게 이용하는 형태를 띠기 때문에 마케터들은 스포츠를 통한 마케팅을 진행할 때 다른 오락성 형태와는 다르게 만들고 있습니다.

 

특히 충성심과 같은 속성은 각 게임이나 스포츠 이벤트에서 각자의 팀이나 각자만의 제품을 착용하거나 사용하기 때문에 스포츠 회사는 그들과 계약함으로 많은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선수나 그들의 경영진, 그리고 팬들 또한 제품에 대한 충심을 더 오랜 시간 늘릴 수 있는 것입니다.

스포츠 마케팅의 이점

스포츠 마케팅의 이점은 다방면에서 볼 수 있습니다. 스포츠에 관련된 제품으로는 스포츠 리그. 선수, 팀, 그들의 팬뿐만 아니라 스포츠 이벤트를 개최하는 도시와 국가가 모두 포함됩니다. 스포츠를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는 미디어나 기업도 혜택을 받을 수 있죠.

리그, 팀, 선수에 대한 직접적인 이익에는 경기 티켓, 미디어에 관련한 저작권 및 스폰서십과 같은 수입이 포함됩니다. 도시와 국가도 이와 관련해서 자연스럽게 세금으로 인한 수입을 얻을 수 있으며, 관련된 모든 사람들은 스포츠를 통해 파생되는 여러 거지 것들을 통해 이익을 얻을 수 있게 되는 겁니다.

 

특히 브랜드에게 정말 효과적인 것은 스포츠 스폰서 활동이 가져다주는 인지도와 브랜드 평판의 향상입니다. 추가적으로 뛰어난 스포츠 스폰서십 활동을 하면서 스폰서쉽 활동에 관련된 브랜드는 두터운 팬층과 접촉하고 그러면서 생기는 상업적 이익을 누릴 수 있게 됩니다. B2B에 관해서는 스폰서십의 이점을 과소평가하해서는 안된다는 것이죠.

스포츠 마케팅을 위한 새로운 도전

새로운 시대가 도래하면서 새롭게 등장한 플랫폼들은 스포츠에 접근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고 새로운 플랫폼의 생성은 물론이고 전통적인 미디어도 스포츠 마케팅에 뛰어들기 위해 새로운 도전을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요즘은 모바일부터 소셜, 더나아가 VR까지 이르며 스포츠를 새롭고 더 재밌게 볼 수 있는 경우의 수가 증가하고 있고 이는 소비자들이 스포츠 관련 이벤트에 참여할 동기가 높아진다는 것입니다. 또한 그렇게 되면서 소비자들이 바라보는 눈과 니즈또한 자연스레 높아지고 있어서 마케터와 커뮤니케이션 담당자는 소비자들에게 스포츠를 홍보하는 데 있어서 점점 더 창의적인 방법을 보여주지 않으면 소비자들의 발걸음을 끌어드리기 어려줘 진 상황을 초래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스포츠 마케팅을 통해 기업이나 미디어는 더 질 좋은 서비스를 생산하게 되고 소비자들은 점점 더 좋아지는 스포츠 관련 문화와 서비스를 즐길 수 있는 선순환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